<생각하는 정원>중국 의무교육교과서 등재 기사를 twitter로 보내기 기사를 facebook으로 보내기 2016.02.02

<생각하는 정원> 성범영 원장, 중국 중학교 교과서 등재

- 황무지를 가장 아름다운 정원으로, 한국 정신문화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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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하여 2015년도 9월부터 사용되는 9학년 <역사(歷史)와 사회(社會)>(하권)에 성범영 원장이 한국의 정신문화의 상징적 인물로 소개되었다.
 
9학년 <역사(歷史)와 사회(社會)>(하권)교과서는 의무교육교재로서 교육부 <의무교육 역사와 사회 교육과정 기준(2011)>에 따라 편술되어 2013년 국가기초교육과정 교재전문가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책이다.
 
교과서는 한국 해방이후의 상황과 비약적인 발전을 두고 한강의 기적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높은 교육열과 문화의 힘이라 분석하고 한국 민족정신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정원성범영 원장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하였다. 물도 전기도 없는 황무지를 개간하여 오늘날의 정원을 만든 그를 한국인의 개척적이고 진취적인 자강불식의 상징으로 보고 있다.
 
53백만 중국 중학교 학생이 배우는 역사와 사회교과서에 신중국 건설과 개혁의 방향을 위해 한국의 비약적인 발전상황과 함께 성범영 원장을 소개한 것은 중국이 한국의 문화와 정신에 대해 또한 한 농부인 성범영원장의 삶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중국사회과학연구원에서 펴낸 일본한국국가형상(日本韓國國家形象)이라는 책에서 한국 국민과 국가이미지에 이바지한 인물로 성범영원장을 전직 대통령들과 함께 소개하기도 하였으며 그가 만든 생각하는 정원1995년 장쩌민 주석 1998년 후진타오 주석의 방문이후 많은 중국인이 사랑하여 찾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소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교과서 내용에 실린 성범영 원장의 내용
 
한강의 기적으로 본 문화의 힘
조선반도의 한국국토면적은 약 10만평방 킬로미터이며, 1945년의 인구는
1600만이었다. 자연자원은 부족하여 원유와 석탄 등 거의 수입에 의존하였다.
일본식민지 통치와 한국전쟁을 겪은 후, 한국경제는 어려웠고, 세계에서 가장
빈곤한 나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20세기 60년대부터 한국은 짧은 20년 만에, 단숨에 일본을 잇는 동아시아 제2의 공업국가가 되었고, 이것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게 되었다.
 
5단원 냉전시기의 세계
 
한국의 현대화과정에 있어 문화는 종합국력 발전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한국인은 교육을 숭상하고, 국가발전의 기본 동력으로 삼았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통치로 인해 한국의 문맹률은 최고 78%에 다다랐다. 노력 끝에 문맹률은
19584%로 내려갔다. 교육투자에 있어 1984년 한국의 교육비는 정부 총
재정지출의 13.3%를 차지했고, 1993년에는 22.3%에 이르러 미국, 일본,
프랑스 등 국가를 훨씬 뛰어넘어 선두를 차지한다.
 
한국은 국민교육에서 특히 민족정신 선양을 중시한다. 성범영의 사적은 한국
민족정신 양성의 모범이다.
문화 또는 문화적 파워는 종합국력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넓은 의미의 문화는 과학
기술, 국민교육, 문화사업, 인간의 관념의식, 도덕규범, 문화전통, 민족정신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성범영은 원래 서울의 한 셔츠회사의 사장이었다. 1963년 그는 처음으로
제주도에 발을 디딘다. 일본식민통치가 착취하고 간 뒤 남은 황량한 산과 벌거
숭이 산, 파괴된 강산을 대면하고, 그는 대도시에서의 생활을 버리고, 제주도를
개간하기로 결심한다. 제주도는 화산섬으로 돌이 많이 흙이 적다. 물도 전기도
없는 초라한 거주조건 아래에서 성범영은 황무지를 개간하여 나무를 심었다.
20여 년 동안 그는 모두 15만 톤의 돌과 흙을 운반했다. 매일매일, 일년 또
일년, 1992년 전체 면적 3만 여 평방미터의 정원이 개원했다.
 
성범영은 일개 농부의 힘으로 다년간의 시간을 소비해 분재원-정원을 만들었다. 그의 분투여정은 공교롭게도 한강의 기적과 동시에 발생하여, 성범영이라는 이름은 한국인의 개척 진취적인, 강한 의지와 흔들리지 않는, 자강불식(自强不
)의 상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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